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에어컨 관리하는 법 모른다면 보세요

by 침착한바위 2022. 10. 9.
반응형

자동차에어컨 썸네일

 

 

운전하시면서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하면서 다니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런데 관리는 잘하시면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습기, 곰팡이 등등이 발생하기 쉬워서 차량 에어컨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운행 중 올바른 에어컨 작동법

 

이건 성능이나 유지관리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먼저 봄, 겨울에는 잘 사용하지 않아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창문을 열고 에어컨은 끈 상태에서 송풍기만 작동을 시켜주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처음 작동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먼저 킨 상태에서 작동시키고 가장 높은 새기로 틀었다가 점차 줄이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행 중에 키는 것은 순간적인 과부하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신호대기나 출발 전에 미리 켜보세요. 또한 운전을 마치기 2~3분 전에 미리 끄면 무리가 덜 가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시간에 한 번씩은 환기를 시켜주어야합니다. 냉방병을 유발할 수 도 있으며 탁한 공기로 인해 졸음이 밀려올 수 있다고 하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적당한 환기와 함께 사용해야겠습니다. 또한 외부순환 모드를 사용해서 습기 제거와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동 끄기 전 에어컨을 끄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에어컨 소모품 교체주기

 

가장 중요한 필터 교체는 틈틈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제조사에서는 보통 6개월 정도로 교체주기를 잡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냄새가 나고 그만큼 이물질을 여과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끼어있는 먼지 등을 제거해주면 더 좋겠지요?



냉매는 주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작동을 시켰을 때 일정 시간이 지나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점검 후 충전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간혹 가스가 새어 충전해도 차가운 바람이 안나올 수 있으니 꼭 점검을 받은 후에 보충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하는 법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연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아는 것이 힘이라고 조금씩만 신경써서 쾌적한 운전이 될 수 있도록 해보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